"> "> "> ">
정민정 사진
정민정
직위(직급)
사회복지학과 전공교수
전화번호
이메일
chungminjung@gmail.com
연구분야
사회복지
사무실

세부내용

학력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석사

 

 

> 현직


2022. 03. ∼ 현재 포레스트어린이집 상담 및 연구교수

2019. 03. ∼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사회복지과 초빙대우교수

2018. 03. ∼ 현재 전주기전대학교 유아숲지도사 양성과정기관 교육강사

2017. 03. ∼ 현재 한국아동숲교육학회 교육이사

2017. 03. ∼ 현재 광산특수어린이집 아동부모교육가족지원 상담 및 연구교수

2016. 03. ∼ 현재 브레인톡연구소 소장

2016. 08. ∼ 현재 한국숲교육유치원연합회 유아숲지도사 양성과정 교육강사

 

 

> 경력

 

2006. 03. ∼ 2012. 12. : 두원공과대학 아동복지과 조교수

2016. 03. ∼ 2018. 08. : 삼육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조교수

2015. 03. ∼ 2016. 02. : ()한국보건가족복지협회미래R&D연구소 소장

2015. 03. ∼ 2016. 02. : ()한국보육진흥원 장애아동복지지원법시행에 따른 특별직무교육 교육강사

2014. 03. ∼ 2015. 05. : 사회복지법인 베타니아 한국숲학교연구소 소장

2013. 03. ∼ 2015. 03. : 베타니아아동발달지원센터 인지학습치료사

2013. 03. ∼ 2014. 02. : ()한국보육진흥원 장애아동복지지원법시행에 따른 특별직무교육 교육강사             

2013. 06. ∼ 2021. 08. 사회복지법인 베타니아 생태 통합아동교육 실천 전문지도교수/사례관리 및 특수교육 자문교수  

2012. 09.  2013. 05. : ()나를 만나는 숲 연구교수  

2010. 03.  2010. 12. : 수원시보육정보센터 지원전문가

2010. 03. ∼ 2010. 12.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전문위원 및 강사

2010. 08.  2010. 12. : 사회복지법인 성결원 자문위원

2010. 08.  2010. 10. : 한국여성인권진흥원 현장평가단

2009. 04.  2010. 03. : 한국임상모래놀이치료학회 이사

2009. 03.  2010. 02. : 평택시보육정보센터 자문위원

2009. 03.  2010. 02. : 한국코칭학회 이사

2009. 02.  2010. 02. : 안성시자원봉사센터 심의자문 운영위원

2009. 01.  2010. 02. : 안성시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위원

2007. 03.  2011. 02. : 한국가족복지학회 상임이사

2003. 03.  2004. 12. :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연합회 영·유아복지정책 자문위원

2003. 03.  2006. 02. : 마라아동상담센터 인지학습치료사

2001. 12. ∼ 2019. 12. : 대한아동복지학회 아동복지정책이사,아동보육이사총무이사대외협력이사 등

 

 

> 연구


<논문>

성인의 인지예비능이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우울주관적 기억감퇴 및 삶의 질의 다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20). ()한국산학기술학회.

보육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의 다중매개효과(2019). 한국생활과학회.

숲 자유놀이와 실내자유선택활동에서의 유아 인지·사회적 놀이행동 비교(2018).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숲유치원 운영특성에 따른 유아의 발달과 리더십(2018).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Design and Application of Character Education in Forest School Program for Primary School Children(2017).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보육교사의 인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2017).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청소년 산림인성교육의 효과(2017). 한국아동숲교육학회서율교육대학교 아동교육연구소.

Forest School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Development and Efficacy(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forest education for children)(2017). Asia-Pacific Academic and Industrial Services.

Forest School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Development and Efficacy(2017). Global Vision School Publication (GV School Publication).

초등학생의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2017).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다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2016). 대한아동복지학회.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요인건강인식교직에 대한 열정교사효능감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2016).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한국형 숲유치원 교육과정 모형개발을 위한 기초연구(2016).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숲활동을 통한 전반적발달장애유아의 적응행동에 대한 사례연구(2016). 대한아동복지학회.

유초중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2016). 산림청 산림교육문화과.

숲유치원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연계를 위한 교육내용의 평가지표 개발(2016).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미국영국캐나다의 숲과 자연교육 현황과 국내 숲 유치원의 정책 및 활성화에 대한 시사(2015).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A study on the awareness and needs of kindergarten and primary school teachers and parents for forest school(2014). Korean Association of Child Welfare.

숲에서의 자연물을 이용한 손끝놀이 프로그램이 뇌병변 장애유아의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2014).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한국형 숲유치원의 모형탐색(2014). 2014 숲학교 국제 심포지엄 사)한국숲유치원협회산림청.

2014 세계해설가회의 분야별 발표(숲에서 놀이하며 변화하는 장애아동들)(2014). 순천시)자연환경해설가협회.

장애아동 숲체험 교육 및 숲치유재활치료사업(2014)녹색사업단 숲체험·교육사업 복권위원회산림청녹색사업단.

2014년 복권기금 아동·청소년 심리정서지원 사업(2014). 공동모금회 심리정서지원사업 전남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장애 숲 어린이집 사례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연구(2013). 산림복지진흥원 사회복지법인 베타니아.

지속가능발전 기반 산림교육 프로그램 개발(2013). 산림청기획과제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서울시 유아숲체험장 사업효과 모니터링(2012). 서울시보고서.

인지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증진(2011). 대한아동복지학회.

장애아동 특성에 따른 재활치료 서비스 현하오가 욕구조사에 관한 연구 -바우처 사업 수혜자를 중심으로-(2010). 한국가족복지학회.

보육교사의 영유아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조사 연구(2009). 한국가족복지학회.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2009). 한국생활과학회.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의 정책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2008). 대한아동복지학회.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2008). 대한아동복지학회.

가족기능과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2007). 한국가족치료학회.

감수성훈련이 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자기의식에 미치는 효과(2007). 대한아동복지학회.

우리나라 장애아동 가족복지정책의 실태와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2007). 한국가족복지학회.

우리나라 기업의 출산장려 현황과 발전방안(2006). 대한아동복지학회.

우리나라 아동상담사업의 현황과 개선방안(2006). 한국생활과학회.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정서행동문제가 아동의 놀이형태 발달에 미치는 영향(2005). 한국생활과학회.

통합보육시설의 부모교육과 교사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통합교사의 인식(2004). 대한아동복지학회.

장애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통합교사의 인식(2003).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장애유아 통합보육에 관한 연구(2002). 박사학위논문.

아동의 고민과 불안에 관한 연구(1995). 석사학위논문.

 

<저서>

행복한 미래교육(2019). 한국숲유치원(공저). 공동체

숲학교의 아이들(번역)-장애아영재아문제아 그리고 일반 아이들 그 모두의 숲학교- (2013). 신정출판사

정신건강론(공저)(2012). 태영출판사

이론과 실제를 통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공저)(2008). 창지사

장애아통합보육론(2007). 태영출판사

놀이치료핸드북(공저)(1998). 상조사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공저)(2007). 태영출판사

보육학개론(공저)(2006). 태영출판사